✔ 미팅은 프로젝트의 방향을 정하고, 협업의 핵심을 잡는 가장 중요한 도구
✔ 미리 준비된 자료와 명확한 구조 속에서 효율적으로 논의하고, 모두가 같은 방향(목표)을 바라보게 만드는 자리.
💣 미팅을 방해하는 세 가지 유형의 사람들
1. 혼자 말하는 사람
- 남의 말 안듣고, 다른 부서 입장까지 대변하며 대화를 독점하는 사람
- 초점을 흐리고, 참여자들의 기운을 뺌
👊 대처법
- 미팅 초반에 명확한 시간 제한
- 부서별로 의견을 순차적으로 묻겠다고 공지할것
- "말씀하신 부분은 A부서의 의견이니 해당 부서에서 필요하면 다시 언급해주세요."
2. 액선 플랜 없이 정보만 나열하는 사람
- 무책임하게 이런 저런 아이디어나 정보만 던지고 구체적 방안은 제시하지 않음
- 문제 해결이 아니라 단순 정보만 나열, 대화의 본질을 빗나가게 함
👊 대처법
- 책임의 방향성을 명확히 정리하기
"좋은 의견 간사합니다. 관련 부서에서 검토할 때 참고할 수 있도록 정리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3. 걱정만 하는 사람
- "그렇게 하면 이 문제는 어떻게 해결하죠?"같이 질문만 끊임없이 덤짐
- 문제를 산더미같이 키우고, 주제에서 벗어나게 함.
- 사기저하
👊 대처법
- 단호하지만 긍정적인 메시지로 흐름잡기.
"모든 일엔 문제와 장벽이 있지만, 그 해결책을 함께 논의하기 위해 모였어요. 가능한 방안을 제시해준다면 더 효과적으로 논의할 수 있을거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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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과를 만드는 협업 노하우 3편:미팅의 기술(1)
미팅을 방해하는 유형의 사람들과 대처법 | 나는 회사에서 미팅의 달인이라 불릴 정도로, 누구보다 많은 미팅을 경험하고 진행해 온 사람이었다.작게는 팀원 간 1:1 미팅부터 타부서와의 협업 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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