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블로그 게시글 검색엔진별 노출되는 시간 / 기간
목차 1. 네이버, 다음 검색 노출 기간
목차 2. 구글 검색 노출 기간
목차 3. 구글 검색 노출 관련 알아두셔야 할 것
저는 오랫동안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하다가 티스토리 블로그로 최근 넘어왔어요. 티스토리 블로그의 게시글은 네이버, 다음, 구글 등에 골고루 노출되다보니 어디에서 어떻게 노출되는지 궁금하더라고요. 네이버 블로그를 13년정도 운영하고 있어서, 블로그 키워드 잡고 글 쓰는건 너무 익숙하고 숨쉬듯이 하는데요. 키워드를 잘 잡고 바로 노출이 된다고 가정하였을 때, 검색엔진 별 노출시간 딱 알려드립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다음 → 네이버 → 구글 순서대로 노출' 됩니다.
* 롱테일 키워드 기준입니다.
* 블로그 최적화의 영향은? 글쎄요...?
1. 네이버, 다음 검색 노출 기간
다음은 게시글 업로드 하자마자 바로(28일) 노출이 시작되고요,
네이버는 생각보다 빠른, 게시글 업로드 후 이튿날(29일) 바로 유입이 시작되었습니다. 제가 선정한 키워드는 네이버에 관련글이 많은 키워드인데, 네이버 유입으로 들어온 분이 계셔서 신기했어요. 저는 네이버 유입은 생각 없었고, 구글 유입을 노리고 선정한 키워드였거든요.
2. 구글 검색 노출 시간 / 기간
구글 검색노출은 게시글 업로드 후 6일, 약 일주일정도 소요되었어요(게시글 28일 업로드 ~ 익월 3일 노출).
게시글 업로드 후 약 6일간 유사 키워드의 글을 올렸었습니다. 그래서 첫 키워드 이후, 유사 키워드 게시글이 6개정도 블로그에 누적된 상태였어요.
1) 유사한 게시글을 6개정도 올렸을 때, 노출이 되었다고 볼 수도 있고요.
2) 또는 적절한 키워드가 반영된 게시글은 6일정도 후 구글에 노출된다고 볼 수도 있겠습니다.
제가 여러번 반복실험한 결과는 아니에요. 그러니 오차가 있을 수 있음을 감안하셔야 해요. 오차범위 포함하여 구글 키워드 검색 노출까지는 대략 일주일 정도 소요되네요.
3. 구글 검색 노출 관련 알아두셔야 할 것
구글 검색 노출 기간을 보고 처음에 의아했는데요.
오늘 날짜 (1/13) 기준으로는 글을 올린지 일주일정도 된 1/3일에 구글 검색 유입이 확인되는데, 1/3일에는 구글 검색 유입이 포함되지 않았었습니다😅.
티스토리의 통계가 실제 구글 데이터를 가져오는 데 약간의 span이 발생할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실제로는 1/3일에 구글 검색 노출이 되더라도, 통계가 이를 가져오는 데 약 보름 가량의 시간이 걸릴 수도 있겠어요.
그러니 블로그는 역시 꾸준히 글을 쓰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입니다. 당장 결과가 눈에 보이지 않더라도, 아직 구글의 데이터를 티스토리에서 못 받았을수도 있고요. 애초에 구글의 특성이 바로 노출되는 게 아니니까요.
요즘 제 주변에도 블로그를 하는 분들을 보면 '검색해서 유입이 안되는데 어떡하죠?'라는 질문을 바로 하는 분들이 계신데요. 삶이 다 그렇듯, 쌓인 것들이 효과를 내기까지는 어느정도의 시간이 걸린다는 것을 인지하고 시도하시면 좋겠습니다. 그러면 기다리는 시간이 지루하지 않고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게 되니까요.
제가 궁금했던 부분이라 사견을 좀 더해서 글을 써봤습니다. 검색엔진 별로 게시글이 검색 노출되는 시간이 궁금했던 분들께 참고가 되셨으면 해요.
/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