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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무 스킬

미팅을 방해하는 유형의 사람들과 대처법 / 예랑(brunch)

by read_with_me 2025. 3.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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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팅은 프로젝트의 방향을 정하고, 협업의 핵심을 잡는 가장 중요한 도구
✔ 미리 준비된 자료와 명확한 구조 속에서 효율적으로 논의하고, 모두가 같은 방향(목표)을 바라보게 만드는 자리.

 

 

💣 미팅을 방해하는 세 가지 유형의 사람들


1. 혼자 말하는 사람

 - 남의 말 안듣고, 다른 부서 입장까지 대변하며 대화를 독점하는 사람
 - 초점을 흐리고, 참여자들의 기운을 뺌


 👊 대처법

 - 미팅 초반에 명확한 시간 제한
 - 부서별로 의견을 순차적으로 묻겠다고 공지할것
 - "말씀하신 부분은 A부서의 의견이니 해당 부서에서 필요하면 다시 언급해주세요."

 


2. 액선 플랜 없이 정보만 나열하는 사람

 - 무책임하게 이런 저런 아이디어나 정보만 던지고 구체적 방안은 제시하지 않음
 - 문제 해결이 아니라 단순 정보만 나열, 대화의 본질을 빗나가게 함


👊 대처법

 - 책임의 방향성을 명확히 정리하기 
"좋은 의견 간사합니다. 관련 부서에서 검토할 때 참고할 수 있도록 정리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3. 걱정만 하는 사람

 - "그렇게 하면 이 문제는 어떻게 해결하죠?"같이 질문만 끊임없이 덤짐
 - 문제를 산더미같이 키우고, 주제에서 벗어나게 함.
 - 사기저하


👊 대처법

 - 단호하지만 긍정적인 메시지로 흐름잡기. 
"모든 일엔 문제와 장벽이 있지만, 그 해결책을 함께 논의하기 위해 모였어요. 가능한 방안을 제시해준다면 더 효과적으로 논의할 수 있을거에요."

 

 



https://brunch.co.kr/@yelovesu/96?utm_source=oneoneo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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