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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무 스킬

[스터디 노트] 로스(Loss) 감축 - 생산성 향상의 핵심

by read_with_me 2024. 8.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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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내용은 아래 링크 게시글을 개인적으로 정리한 것입니다. https://blog.naver.com/dkim50/60061235883

 

로스(Loss) 감축 - 생산성 향상의 핵심

생산성의 가장 이상적인 수준은 100%이다. 물론 100%를 초과하는 생산성이 나오는 경우도 없는 것은 아니다...

blog.naver.com

정확한 내용 및 흐름은 위 링크의 게시글을 참고해 주세요.

개인적으로 덧붙인 내용은 파란색으로 추가함.


 

생산성이란 무엇인가?

  • 가장 흔한 오해는 생산성을 "Quantity"의 개념으로 이해하는 것이다.
    • 6시그마는 품질관리 원칙으로, 6시그마에서의 품질 원칙은 양보다는 질. 얼마나 질이 더 높은가. 다른 분야에서는 다를지?
    • 어느정도 양으로 선행학습이 되어야 Quality 관리가 가능해진다에 대해서는 Yes or No?
  • 생산성이란 얼마나 투입(Input)해서 얼마나 산출(Output)을 얻었는가를 측정하는 것이다. 따라서 생산성을 계산하는 공식은 산출을 투입으로 나눈 백분율, 즉 Output/Input*100이 된다. 100을 투입해서 95를 얻었다면 생산성은 95%가 된다.

 

  • 생산성은 "얼마나 많이"라는 시스템이 실제 활동하며 산출한 양(Quantity)의 개념이 아니라 "얼마나 더 잘"이라는 시스템이 보유한 성과 창출의 질(Qualtiy) 혹은 역량의 관점에서 접근해야

 

1) 수율(Yield)의 의미

(1) 총 투입 대비 산출의 비율

  모든 투입요소 대비 얼마나 많은 결과물을 얻었는지?

 

(2) 투입 원자재의 수율

  투입 원자재의 손실이 전혀 없다면, 이상적인 산출량 대비 실제 생산된 산출량의 비율

 

(3) 최종 산출물 총 개수 대비 양품 개수(100%-불량률)

(4) 산출물에 영향을 미치는 품질요소(CQA)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 확률(일탈이 발생하지 않는 확률)

 

2) 사이클 타임(Cycle Time)

  • 한 단위의 정상적인 산출물을 만들어 내는 데 걸리는 시간.
  • 단위공정에서는 그 공정이 다음 공정으로 넘어가는 데 걸리는 시간.
  • 전체 생산 프로세스에서는 원자재 투입 시점 부터, 최종 품질 검사와 포장을 거쳐 판매가 가능한 상태로 만들어지는 시간.
  • 사이클 타임이 짧을수록 생산성이 높아지나 이를 무한정 단축시킬 수 없다 (성능의 한계)
  • 어떤 성과창출 시스템이던 무리가 가지 않는 범위 내에서 도달 가능한 최적의 사이클 타임이 존재함. 여기에 도달했을 때 생산성이 100%

3) 가동률(Operating Ratio)

  • 성과 창출 시스템(공정)이 자꾸 문제를 일으켜 작업 가능한 시간이 줄어든다면 소용X
  • 성과 창출 시스템이 언제든 생산 활동에 투입되어 의도한 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항상 최선의 상태를 유지, 관리할 수 있어야 한다.

 

 

 

생산성에 대한 정리

 

생산성은 100%를 넘길 수 없다.

100%를 넘는 생산성은 투입보다 산출이 많다는 의미가 되는데 무상으로 원자재가 투입되거나 대가 없이 무언가 희생된 것이 없는 한 이러한 상황은 불가능하다.

 

생산성은 "얼마나 많이" 생산했는가로 측정되는 것이 아니다.

생산성은 [투입한 자원]을 얼마나 적게 잃어버리면서(수율), 보유 능력 내 최대 성능을 발휘할 수 있으며(사이클 타임), 그 상태를 언제든지 발휘할 수 있도록 항상 유지하는가(가동률)에 달려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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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Review

1. 개인의 일상을 단위공정으로 쪼갠다.

 

2. 그리고 각 단위공정(행동)에서의 생산성을 측정한다.

  2-1. 이 단위공정의 목표(산출물)는 무엇인가?

  2-2. 이 목표를 얻기 위해 투입되어야 하는 원자재는 무엇인가? 

      보통 자금, 경제적 측면으로 이루어지나 그것만이 전부는 아니라고 생각.

      인간이 투입해야 하는 시간, 에너지, 돈으로 보기에는 너무 큰 그림이라 헷갈릴 듯. 목적따라 다르게.

  2-3. 최종 공정을 완료했다는 기준점(종말점)은 무엇으로 잡을 것인가?

 

3. 어떤 특정 행동 / 개인 프로젝트를 진행하기에 적절한 Cycle (기간)을 정한다.

  • 우선 기간을 산정한 다음 행동에 옮긴다
  • 기간이 부족한지 혹은 너무 여유롭진 않았는지 평가한다.
  • 나 자신의 성능을 정리한다.

4. 가동률

  • 가동률이 높아야 한다. 즉, 자주 반복적으로 실행할 수 있는 행동이어야 한다.
  • 행동이 움직이기 쉬워야 한다. 부담이 없어야 함. 습관적으로 할 수 있는 최소한의 공정으로 시작
  • 방해물 없이 할 수 있는 것? → 외부 자원에 Stress / push 받지 않고 내 스스로 할 수 있는 것들로 시작.

✔ 개인 프로젝트 단위 공정은 [투입을 적게(적은 노력으로)], 최대 성능을 발휘하며(짧은 주기, 성능), 지속성(가동률)을 높일 수 있는 행위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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