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업무 스킬

[스터디노트] 평판 만들기_스타트업바이블

by read_with_me 2024. 8. 30.
728x90
728x90

출처: https://www.thestartupbible.com/2024/08/on-your-reputation-preceding-you.html

 

투자하다 보면 성적표가 계속 왔다 갔다 한다. 중요한 건, 부침을 반복하면서도 자기만의 철학으로 (투자를) 꾸준히 해야지만, 투자자로서의 평판을 만들 수 있다. 그냥 계속 한 우물을 꾸준히 파다 보면, 그 분야에서 오랫동안 사업을 할 수 있고, 오랫동안 사업을 하면서 살아남으면 항상 좋은 기회가 생기는 걸 나는 몇 번 경험했다. 그리고 이렇게 오랫동안 좋은 사업을 하면 평판이라는 게 조금씩 만들어진다.

미국에서도 이제 창업가들이 일만 하지 말고 적극적으로 본인을 홍보하고, 소셜미디어에서 하루 종일 떠들어야 하고, 여기저기 강연도 다니고, 다른 회사에 개인 투자도 하고, 딴짓도 많이 해야지 사업도 잘 한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뭐, 누구나 다 자기만의 생각이 있지만, 나는 이 말에 별로 동의할 수 없다. 내가 아는 좋은 사업을 만든 모든 창업가는 절대로 딴짓하는 사람들이 없기 때문이고, 사업가로서의 평판은 본인의 사업으로 오랜 시간에 걸쳐서 만들어지기 때문이다.

아무리 복싱 연습을 열심히 해도, 실제 링 위로 올라가는 건 정말 어렵다. 하지만, 링 위에 올라가는 것도 어렵지만, 더 어려운 건 링 위에서 12라운드 동안 계속 버티면서 싸우는 거다. 평판은 이렇게 만들어지는 것이다.

https://www.thestartupbible.com/2024/08/on-your-reputation-preceding-you.html

 

평판 만들기

작년에도 12개월이 참 빨리 지나갔는데, 올해는 시간이 더 빨리 가는 것 같다. 우린 올해도 창업가들 많이 만나고 있고, 투자도 열심히 하고 있다. 그리고 동시에 새로운 펀드도 만들고 있는데,

www.thestartupbible.com


 커리어에 대해 고민하는... 이제 주니어를 벗어나야 하는 시기가 오면서 #창업 또는 #투자 에 대한 글을 많이 읽는다.

 대부분 투자라는 걸 나의 씨드머니! 돈을 모아서 투자하는 걸 생각한다. 그런데 회사에 내 '시간'과 '에너지'를 투자하고 있기도 하다. 투자자 마인드로 커리어를 보면 참 새로운 게 많이 보인다.

 커리어에 대한 보상은 뭐가 있을까?

 '급여'는 물론 가장 쉬운 지표다. 직관적이고 내 스스로도 평가하기 쉬운 측정도구요. 그런데 그게 다는 아니라는 생각을 합니다.  '나의 경험 / 미래'에 꽃피는 것도 포함일거다. 

 위 글 같은 투자 글에서 내가 이 커리어와 업무에서 가져갈 수 있는 아웃풋, 이득, 수익이 금전적인 것 외에 뭐가 있을지도 힌트를 얻을 수 있다. 이번 글에서는 평판은 내가 원한다고 만들어지는 것 보다는 주변에서 습자지 쌓듯이 쌓아서 만들어진다는 이야기를 하고 있다. [나의 평판]도 내가 가지고 갈 수 있는 것. 그렇다면 나는 지금 어떤 평판을 쌓고 있는가? 돌아봐야 할 때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