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약 및 의료기기, GMP/GMP 공장 설계

GMP 공장에 슬라이딩 도어 또는 자동문을 적용할 수 있을까?

by read_with_me 2023. 11. 2.
728x90
728x90

 

 

종종 GMP 공장에 슬라이딩 도어(Sliding Door) 또는 자동문을 적용하면 안되냐는 질문을 받을 때가 있는데요.

 

결론부터 이야기하자면 아예 적용이 불가한 것은 아니며 그동안 따로 언급한 가이드라인 및 규격이 없기는 합니다. 그런데 2022년 EU GMP Annex 1에 다음과 같은 문구가 등장했습니다.

 

EU GMP Annex 1 Manufacture of Sterile Medicinal Products, rev 1, 2022

4.6 먼지 축적을 줄이고 청소를 용이하게 하려면 효과적으로 청소하기 어려운 홈이 있어서는 안 됩니다. 따라서 돌출된 선반, 선반, 찬장 및 장비를 최소한으로 유지해야 합니다. 문은 청소할 수 없는 움푹 들어간 부분이 없도록 설계해야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슬라이딩 도어는 바람직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가이드라인은 'Manufacture of Sterile Medicinal Products'. 즉 인체에 적용하는 무균의약품에 해당하므로 비무균의약품의 경우에는 해당 가이드라인의 내용이 적용되지는 않아요.

 

따라서, 무균의약품은 슬라이딩도어를 적용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고,

비무균의약품은 슬라이딩 도어에 대한 제한이 없어요.

 

 

그래서 설치는 할 수 있다😀. 못하는 것은 아니에요. 그런데 국내에서 열심히 적용하진 않고요. (내용고형제에서는 적용한 곳이 있는 것 같기도 하지만) 무균의약품 가이드에서 슬라이딩도어를 적용하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말 하는 근거가 <움푹 패인 부분이 없어야 한다>는 말이니 만큼... 자동문 구조상 그렇기가 힘들어요.

 

그래도 정 적용하고 싶다고 하면 찾아보니 음압병동 또는 수술실에서 적용하는 종류의 기밀성 자동문이 있기는 합니다.

 

 

출처 : 세미텍 코리아(http://nabco.kr/architecture/medical.php?PHPSESSID=75fcda7440333ea1d64e800815cbbb7c)

 

 

 

기밀 가스켓을 이용하며 틈새를 최대한 막은 디자인이에요. 이는 사실 분진 등 입자를 깨끗하게 관리하는 것 보다는 차압을 형성하고 유지하는 데 목적을 두고 만들어진 자동문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래서 GMP 공장에서 사용하기엔 바람직하지 않다는 생각을 했어요. 저 틈새에... 원료 의약품의 종류에 따라 끼임이 충분히 발생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저 틈바구니 청소 하는 것도 쉬운 일은 아닐거에요. 여러모로 적용하기 어렵긴 할 듯😅. 

 

 

굳이 Annex 1에서 저걸 제한을 건 이유는, EU 실사에서 저걸로 한바탕 했던 경험이 있는 것 아닐까 추론해봅니다. 심사에서 말이 나올 사항을 Clean Area에 품고 가는게 적절한지...? 이는 QA 및 공장 관리 담당자들이 고려하셔서 결정하실 일이긴 합니다. 추천하진 않습니다. 😊.

 

 

/끝.

 

 

반응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