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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cial Skill/대화법

불만 속에 숨겨진 4가지 의도

by read_with_me 2025. 1.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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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splash @ Getty Images

 

"그런 생각을 지워버려" 같은 말은 통하지 않습니다. 불평은 무시할수록 악화됩니다.

 

불만을 해결하기 위해 진짜 불만을 찾아내세요.

 

불만 속에 숨겨진 4가지 의도:

 

1. "당신은 ~ 해야 했어요."

  당신이 실수를 해서 문제가 생긴거에요.

 

2. "이 문제에 대해 어떻게 할거죠?"

 징징거리는 사람들은 당신이 상황을 더 나아지게 만들어주기를 원합니다... 아니, 사실 (상황이 나아질 거라고) 기대하지도 않습니다.

 

3. "나는 행복하지 않아."

 만성적인 불평꾼은 진짜 문제라고 생각하진 않습니다. 그들은 그저 자신이 무언가를 원하고 있을 뿐입니다.

 

4. "나는 나쁜 말을 하면서도 잘 보이고 싶어."

 불평하는 사람들은 동정심을 위장으로 사용합니다. 그들은 관심이 있기 때문에 불평합니다.

 

 

불만을 해결하기 위한 대화의 목적을 확실히 하세요:

✔ 이 대화에서 어떤 결과를 원하나요?

의도가 사전에 정해지지 않았거나, 모호하거나, 공유되지 않았다면(알려지지 않았다면) 대화를 나누지 마세요. 그들이 원무엇을 원하는지 모른다면, 그들이 원하는 것을 알게 되면 다시 이야기하도록 하세요.

 

  해결책을 원하거나 털어놓을 시간을 필요로 하나요? (서로 아는 사이이고 신뢰할 때 물어보세요)

어떤 문제는 듣기만 해도 해결됩니다.

 

 

이제 불평에 대한 해결책을 알아봅시다.

숨겨진 목적을 탐색해보세요:

1️⃣ 만약 우리가 돌아갈 수 있다면...

  • 이 문제를 방지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 이 문제를 예방하려면 무엇을 할 수 있었지?
  • 이 문제를 예방하려면 무엇을 할 수 있었을까?

2️⃣ 이 문제에 대해 제가 어떻게 하길 원하시나요?

이 질문을 한다고 해서 당신이 그렇게 할 것이라는 뜻은 아닙니다. 그저, 실질적인 해결책에 대한 대화의 시작입니다.

대안: 제가 당신을 위해 무엇을 해드리길 원하세요?

 

3️⃣ 20분 후에 대화가 끝났을 때, 기분이 좋아지려면 무슨 일이 일어나야 할가?

 

4️⃣ "무엇이 당신을 이것에 대해 신경쓰게 만드나요?"라고 물어보는 것이 괜찮다면 가정과 결과를 탐색하세요.

 

 


 

 

출처: https://leadershipfreak.blog/2016/06/15/the-4-hidden-agendas-concealed-in-complaints/

 

The 4 Hidden Agendas Concealed in Complaints - Leadership Freak

The “make it go away” fairy doesn’t exist. Ignored complaints fester.

leadershipfreak.blo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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